본문 바로가기
정보

간암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식품

by Hyun._.b 2021. 5. 21.

간암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식품

간암에 좋은 음식

본 페이지에서는 간암에 좋은 음식과 간암 예방하는 습관, 간암에 안 좋은 음식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간암 환자 발생 수는 세계에서도 매우 높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간암은 초기 증상이 없고 어느 정도 진행이 된 상황이 돼야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항상 유지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제 간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간암은

 

간을 이루는 간세포에 생긴 악성 세포가 무한정 증식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간 전체와 밖으로 퍼져 끝내 생명까지 위협하는 질환입니다. 간암의 무서운 점은 초기 증상이 없어서 간암 환자의 상당수는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간암은 기존 간경변증이나 만성 간염이 있는 사람에게 주로 생기는데, 간암의 증상과 기존 질환의 증상을 혼동해 병을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도 빈번하다고 합니다.

 

2. 간암이 생기는 이유

 

간암의 원인으로는 B형 간염, C형 간염, 강견 변증, 술, 담배, 아플라톡신 등을 들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흔한 원인은 B형 간염에 의한 감염입니다. 또 간의 염증으로 간세포가 파괴되고 흉터 조직으로 대체되어 간이 굳고 쪼그라든 상태를 간경변증이라고 하는데, 간경변증 환자는 단순 만성 간염 환자보다 간암에 걸릴 확률이 3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3. 간암 예방 방법

 

간암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는 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래 항목의 간암 위험군에 드는 사람은 3~6개월 간격으로 간암 조기진단을 받기를 권유합니다. 정기적인 검사를 통한 조기진단이 간암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장기 생존율 향상에 영향을 미칩니다.

간암 위험군에 드는 선별검사대상
-30세 이상의 B형 C형 간염 환자 및 건강보유자
-간경변 환자
-간암 치료력이 있는 환자
-간암 가족력이 있는 환자
-30세 이상의 만성 간질환 환자
간암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간 기능을 확인합니다.
-우상복부 통증, 체중감소, 피로감 등 이상 징후가 있으면 즉시 의사와 상의합니다.
-지나친 음주는 삼갑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없는 사람은 B형 간염 백신을 맞습니다.
-만성 간질환 환자로 판명되면 간암 조기 발견을 위해 정기적인 초음파 검사와 피검사를 받습니다.
-금연을 합니다.

4. 간암에 좋은 음식

 

간암 환자의 영양관리는 특별한 음식 조절보다는 충분한 칼로리와 단백질 등 영양소 공급을 통해 합병증을 조절하고 간 기능을 유지, 향상하기 위한 영양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관리를 잘하면 치료에 대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고, 독한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에게도 견딜 수 있는 체력을 제공합니다.

 

-간이 좋지 않으면 에너지를 충분히 만들어 내지 못하는데 이럴 때에는 복합당인 현미, 잡곡, 통밀, 율무, 팥, 수수, 보리 등의 곡류가 좋습니다.

-단백질 보충은 간세포 재생을 돕는다고 합니다. 생선, 콩, 두부, 살코기, 달걀, 우유가 좋고 무엇보다 부담이 없는 식물성 단백질로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간경화가 있는 경우에는 간성 혼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간내 각종 대사를 촉진하고 간세포를 재생하며 항산화 작용을 통해 간암까지 예방하는 간암에 좋은 과일은 오렌지, 귤, 블루베리가 효과가 있습니다. 

 

5. 간암에 안 좋은 음식

 

-간에 안좋은 습관이라고 볼 수 있는 술은 직접적인 간 손상을 유발하고 이차로 지방간염을 일으켜 간경화, 간암에 이르게 합니다.

-오래된 쌀, 보리, 수수 등의 곡류와 견과류에 핀 곰팡이는 세척하거나 가열해도 아플라톡신과 같은 곰팡이독소가 잔류해 간암을 유발합니다.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인스턴트 음식, 기름진 육류나 가공음식을 많이 먹으면 지방간이 생깁니다.

-인진쑥, 돌미나리즙, 녹즙, 상황버섯, 헛개나무, 오가피 등 생약제, 다슬기즙, 붕어즙 등 농축되면 오히려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어서 대한 간학회에서는 권장하지 않는 민간요법이라고 합니다.

 

 간암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 간암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간암은 초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고 간암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길러서 건강한 생활을 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